원장칼럼

두통/어지럼증/손발저림/뇌졸중/안면마비

SONG EUN CHEOL NEUROLOGY CLINIC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송은철신경과
조회 4,490회 작성일 15-10-02 12:02

본문

6. 적포도주가 몸에 좋다고 하여 마시는데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픕니다. 이유가 뭔가요?

- 티라민(tyramine)을 포함한 아민은 뇌 표면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뒤따르는 혈관팽창에 의해 두통을 야기하게 됩니다. 아민을 많이 함유한 음식물은 치즈, 식초, 초콜릿, 양파, 적포도주 등이 있습니다. 이들 음식이 모든 사람에게 두통을 일으키는 건 아닙니다. 다만, 평소 두통이 잦은 경우에 두통을 유발하는 특정 음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그 외에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 ​모든 사람에게 두통을 유발하는 건 아니지만, 육류 보존제인 아질산염이 포함된 핫도그, 소세지, 베이컨, 캔에 들어있는 햄 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질산염은 예민한 사람의 뇌 표면 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교과서에 "핫도그 두통"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또한 조미료인 글루탐산염(monosodium glutamate, MSG)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MSG역시 뇌혈관을 자극하여 두통과 가슴이 조이면서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흔히 자장면을 먹고 두통이 온다고 하는 분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역시 중국음식증후군이란 용어로 교과서에 실려 있습니다. MSG는 인스턴트 국물, 가공육류, 스낵류 등에 많습니다.

 

8. 커피를 마시면 두통이 가라앉는데 많이 마셔도 되나요?

- ​카페인은 뇌 표면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 급성기에 효과가 있어, 두통 약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의 효과가 오래 못 가고 오히려 반동으로 뇌혈관을 확장시키므로 얼마 못 가서 다시 두통이 옵니다. 이런 이유로 두통환자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실제 카페인 과용은 편두통을 더 자주 일으켜 결국 만성편두통으로 진행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아보다 서구에서 편두통 환자들이 약 1.5-2배 정도 많은데 미국드라마를 보면 출근길에 다들 큰 컵으로 커피를 마시는 모습이 이와 무관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서구인에 편두통이 흔하여 커피를 자주 마시는 건지, 아니면 커피를 많이 마셔서 편두통이 잦은 건지 확실하지 않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커피 소비가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 갑자기 중단하면 수축된 혈관이 확장하는 카페인 금단성 두통을 계속 유발하게 되므로 서서히 커피 마시는 양과 횟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참고로 교과서에는 난치성 만성두통환자의 카페인은 반드시 중단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 외에도 홍차, 코코아, 콜라, 피로회복제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9. 젊어서부터 두통이 잦아 약국에서 편두통 약을 자주 먹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젠 거의 매일 약을 먹어도 늘 머리가 아파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대개 편두통이 오래된 환자는 장기간 진통제를 과용하고 오히려 약물과용두통에 동반된 만성편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한 달에 8-10개 이상의 진통제를 복용하면 편두통이 약물 남용에 의한 이차적인 만성 두통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고, 이런 경우 진통제와 카페인을 줄이고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는 약물을 위주로 한 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이미 일반 편두통 약으로 해결되는 두통이 아니기에 당연히 전문의의 진료 후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두통을 예방하려면 어떤 생활습관이 필요한가요?

- ​수면은 충분히, 그러나 지나치지 않도록 할 것, 식사를 거르지 말고,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 카페인은 가능한 피하고, 같은 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하며, 두통약은 과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가 아파 병원들을 전전하면서 매번 비싼 MRI를 병원을 옮길 때마다 찍는데 돈을 낭비하는 것보다 혹시 자신의 나쁜 생활습관이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한 내용은 대한두통학회http://www.headache.or.kr/를 방문하시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두통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